src/main/java/chap02에 class를 생성한다.
*Greeter.java
package chap02;
public class Greeter {
private String format;
public String greet(String guest) {
return String.format(format, guest);
}
public void setFormat(String format) {
this.format = format;
}
}
*AppContext.java
package chap02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Bean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Configuration;
@Configuration
public class AppContext {
@Bean
public Greeter greeter() {
Greeter g = new Greeter();
g.setFormat("%s, 안녕하세요!");
return g;
}
}
@Configuration 애노테이션은 해당 클래스를 스프링 설정 클래스로 지정한다.
@Bean 애노테이션을 메서드에 붙이면 해당 메서드가 생성한 객체를 스프링이 관리하는 빈 객체로 등록한다. 메서드의 이름은 빈 객체를 구분할 때 이용된다.
*Main.java
package chap02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ctx =
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text.class);
Greeter g = ctx.getBean("greeter", Greeter.class);
String msg = g.greet("스프링");
System.out.println(msg);
ctx.close();
}
}
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클래스는 자바 설정에서 정보를 읽어와 빈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한다. 이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 앞서 작성한 AppContext 클래스를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한다. 그럼 AppContext에 정의한 @Bean 설정 정보를 읽어와 Greeter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한다.
.getBeam메서드는 Bean객체를 검색할 때 사용된다. 1번째 파라미터는 @Bean 애노테이션의 메서드 이름인 빈 객체의 이름이고, 두번째 파라미터는 검색할 빈 객체의 타입이다.
이는 Greeter 객체의 format필드의 값은 "%s, 안녕하세요!" 가 된다. 따라서 g.greet("스프링")의 코드값은 "스프링, 안녕하세요!" 가 된다.
즉,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ctx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text.class);
는 설정 정보를 이용해서 빈 객체를 생성하고
Greeter g = ctx.gerBean("greeter", Greeter.class); 는 Bean객체를 제공한다.
ApplicationContext 또는 BeanFactory는 빈 객체의 생성, 초기화, 보관, 제거 등을 관리하므로 컨테이너라고 부른다.
스프링 컨테이너는 내부적으로 빈 객체와 빈 이름을 연결하는 정보를 갖는다.
*Main2.java
package chap02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public class Main2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ctx =
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text.class);
Greeter g1 = ctx.getBean("greeter", Greeter.class);
Greeter g2 = ctx.getBean("greeter", Greeter.class);
System.out.println("(g1 == g2) = " + (g1 == g2));
ctx.close();
}
}
g1과 g2는 이름이 greeter인 빈 객체를 구해서 할당한 것이다. g1과 g2가 같은 객체인지 확인하기 위해 콘솔로 출력하면 g1==g2의 결과는 true로 나온다. 즉 g1과 g2는 같은 객체이다.
별도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스프링은 한 개의 빈 객체만을 생성하며, 이때 빈 객체는 '싱글톤 범위를 갖는다' 라고 표현한다. 싱글톤은 단일 객체를 의미하고 스프링은 기본적으로 한 개의 @Bean 애노테이션에 대해 한 개의 빈 객체를 생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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